산은, 대우조선해양에 2조 긴급 투입…"손실 3조 넘어 정상적 영업활동 못할 상황"

입력 2015-07-21 01:48  

부채비율 500% 크게 웃돌아
손실액 재무제표 반영땐 부채비율 1000%까지 치솟아
무역금융 지원 못받아

고강도 구조조정 나서
2018년까지 갚을 원금만 3兆…손실 지속 땐 추가지원 불가피
부동산 매각·감원 가능성도



[ 박준동/도병욱 기자 ]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2조원 이상의 대규모 자금을 긴급 투입하기로 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손실 규모가 3조원을 웃돌기 때문으로 파악됐다. 대우조선이 2분기 재무제표에 이 같은 손실을 반영하면 부채비율은 최대 1000%까지 치솟게 된다. 이 경우 은행으로부터 선수금환급보증(RG) 등 무역금융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몰릴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최악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산업은행은 최소 2조원의 긴급 자금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손실액 3조1000억원 안팎”

대우조선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20일 “대우조선이 2분기 회계장부에 반영해야 할 손실 규모는 실사를 거쳐봐야 정확히 산정되겠지만 3조1000억원 안팎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대우조선 안팎에서 제기된 2조원 수준보다 훨씬 큰 규모다. 대우조선은 이달 말께 기업설명회(IR)를 통해 손실 규모를 잠정적으로 알리고 다음달 14일께 확정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2분기 재무제표에 이 같은 손실을 전액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대우조선이 이처럼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것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과 마찬가지로 준비가 부족한 채 해양플랜트 사업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2분기 반영하는 손실 대부분이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이미 3조2495억원의 영업손실을 반영했고, 삼성중공업도 2013년에 손실 일부를 장부에 기재했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이를 미루다가 이번에 3조1000억원을 한꺼번에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금융계 일각에선 다른 조선업체와 달리 대우조선이 손실 반영을 미룬 것에 대해 회계부정 의혹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부채비율 최대 1000%까지 치솟아

조선업체가 RG 등 무역금융 지원을 받으려면 부채비율이 500%를 넘으면 안 된다. 지난 3월 말 기준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374%다. 증권업계는 대우조선이 2분기에 2조원 규모의 손실을 반영하면 부채비율이 600~700%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이 정도 부채비율로도 대우조선은 RG를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손실 규모가 3조1000억원에 이르면 부채비율은 1000%를 넘어설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김홍균 동부증권 연구원은 “영업손실 규모를 3조원으로 잡고 2분기 실적에 반영해 추정한 결과 영업이익률은 -18.4%, 부채비율은 999.2%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금융계 관계자들은 “산업은행이 유상증자하기로 한 1조원은 대우조선 부채비율을 500% 밑으로 낮추기 위한 최소한의 자금 투입”이라며 “하반기 대우조선 손실이 확대되면 추가로 증자에 나서야 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상증자 및 추가 대출에 수출입은행이 참여하지 않은 것은 수출입은행 자체가 자본잠식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등 재무건전성이 심하게 훼손될 수 있어서다. 정부 관계자는 “수출입은행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면 정부가 세금으로 추가 증자에 나서야 해 수출입은행을 배제했다”고 전했다.

2조원으로 부족할 수도

대우조선이 2018년까지 갚아야 하는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원금은 2조9000억원에 이른다. 당장 올해 상환해야 하는 회사채만 5000억원이며, CP는 2200억원 규모다. 현재 대우조선이 보유하고 있는 유동성은 6000억원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여기에 2조원이 투입되면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증권업계는 보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하반기나 내년부터 영업이익이 창출돼 현금흐름이 개선되면 회사채와 CP 원리금 상환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증권업계 일각에선 대우조선의 해양플랜트 수주 잔액이 지난해 말 기준 27억달러에 달해 추가 손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추가로 자금을 투입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지적하고 있다.

구조조정 나서는 대우조선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날 ‘위기에 정면으로 마주 서서 거품과 속병 도려내 제대로 된 회사를 만듭시다’는 제목의 담화문을 통해 고강도 구조조정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 비핵심 자회사와 비업무용 자산 매각을 비롯해 인력 재배치 등 질적 구조조정 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다. 정 사장은 “우리에겐 내부적으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한다는 책임이 주어졌다”며 “체질을 개선하고 조직 기강을 바로 세워 최단 기간에 경영정상화를 이뤄내는 데 모든 노력과 방법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동산과 주식 등 비업무용 자산을 매각할 것이며, 고정비 등 각종 비용 절감에 배전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력 감축과 관련, 대우조선 측은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이 인력 감축에 나섰고 조선업종 업황이 여전히 부진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의 인력 감축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준동/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7/31] 中자오상증권초청, 2015 중국주식 투자전략 강연회 (무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映만?/a>]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